본청소식

꿈을 키우는 교실 행복한 전남교육

홈 > 본청소식
인쇄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보도자료 상세페이지
학교생활기록부 정정 및 관리 방법
작 성 자 최고관리자 등 록 일 2011-01-27 조 회 5025

【질의】

○ 학생부에 정정할 사항이 있을때 NEIS 전산자료만 수정 정정 입력하는 것인지 원본 종이 출력물도 수정 정정해야하는 것 인지 알고 싶습니다.

【회신】

[교과부 학교운영지원과]

○ 학교생활기록부 원본은 교무업무시스템에서 출력하여 학교장의 직인이 날인된 종이출력물을 말합니다.

  교무업무시스템에서의 학교생활기록부 관리는 재학생은 업무 승인 후 전산자료로 보관하되 학업 중단(면제·정원외 학적 관리, 자퇴, 퇴학 등) 시에는 출력하여 보관하고, 졸업생은 졸업과 동시에 업무 승인 후 학교생활기록부ⅠㆍⅡ 모두를 출력하여 보관전자문서와 종이문서로 동시 관리합니다. 졸업대장은 졸업과 동시에 교무업무시스템에서 업무 승인 후 출력하여 보관전자문서와 종이 문서로 동시 관리합니다.

  완료된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을 수정 또는 삭제할 때에는 근거 서식(별지 제10호 학교생활기록부정정대장)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정정 및 관리되어야 합니다.

  정정사항은 학년도 단위로 작성하여 증빙서류와 함께 합철하며 일련번호는 학년도 간 일련번호를 기재하고, 정정 대상자가 졸업생일 경우 졸업대장 번호를 병기합니다.

학급담임 또는 담당교사는 정정 대상자의 정정 사유 증빙서류(입력 착오, 성적 산출 잘못, 보조부 기재 잘못 등)를 첨부하여 학교장이 정정 내용 및 입력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졸업생의 경우 전산입력이 불가능하므로 학교생활기록부 출력물에 두 줄을 긋고 정정하여 학교장 날인을 받은 후 관련서류를 뒤에 첨부하고 기 제작된 전산매체에 정정내용을 구별할 수 있는 설명서를 첨부해 라벨을 붙여 정정된 내용을 추후에도 파악할 수 있도록 조치하되, 인권 침해의 소지가 있는 학생 본인 및 가족(보호자 포함)의 질병명을 삭제할 경우에는 별도의 증빙서류 없이 사유를 ‘인권침해 소지’로 하여 학교장 결재를 거쳐 정정할 수 있습니다.

  각종 보조부의 내용에 오류가 있는 경우는 당해 학교의 규정에 따라 보조부의 정정 결재부터 시행한 후 학교생활기록부를 정정하도록 합니다. 또한, 정정대장은 학교생활기록부(학교생활기록부Ⅰ), 졸업대장에 준해 준영구 보존해야하며 정정대장과 증빙서류는 같이 보존해야 합니다.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