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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이란?

교육행정서비스헌장

헌장제의 의의
행정서비스헌장제 개념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 제공방법 및 절차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국민에게 약속하는 제도
헌장 표준안
  • 헌장전문서비스 이행표준(고객을 대하는 자세, 업무내용, 고객의견제시 방법)
  •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의 공표
  • 국민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사항
헌장제정 7대 원칙
  • 고객중심의 원칙
  • 서비스 구체성의 원칙
  • 최고 수준의 서비스 제공 원칙
  • 비용, 편익 형량의 원칙
  • 체계적 정보제공 원칙
  • 시정 및 보상조치 명확화의 원칙
  • 고객참여의 원칙
도입배경
  • 행정서비스 제공방식을 행정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전환
    • 서비스 내용·절차에 국민의견 반영으로 행정서비스전달 체계의 혁신
  • 규제·절차중심의 행정 행태를 고객만족의 성과중심으로 전환
  • 서비스 내용의 구체화·공표로 행정서비스 이행의 구조를 쇄신
    ※ 행정서비스헌장제는 '90년대 초부터 영국, 미국, 프랑스 등 OECD 국가에서 『정부개혁』정책수단으로 도입 실천
    • 영국('91) : 시민헌장 (Citizen's Charter) Service Standards
    • 미국('91) : 고객서비스기준 (Customer ) Service Standards
    • 프랑스('91) : 행정서비스헌장 (Citizen's Charter) Service Standards
    • 캐나다('91) : 서비스기준안 (Citizen's Charter) Service Standards
헌장제의 추진 현황
  • 2000년도 : 헌장제 도입
    • 기관별·업무별 헌장 제정 운영(본청, 직속기관, 지역청 등 29개 기관 제정)
    • 「전라남도교육청 민원행정서비스헌장」제정
  • 2001년도 :「전라남도교육청 행정서비스헌장 제정 및 운영 규정」제정
  • 2002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1차 개정
  • 2003년도
    • 본청 각 실·과별 헌장 운영 확산(11개 헌장 제정)
    • 관내 모든 교육행정기관 및 학교에 행정서비스헌장 제정·운영
  • 2004년도
    • 2003 행정자치부 주관 행정서비스헌장제 운영실태 종합 평가 결과 우수 기관 선정(헌장마크 수여)
  • 2006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2차 개정
  • 2009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3차 개정
  • 2010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4차 개정
    •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제정 및 운영 규정」▶「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운영 규정」개정
  • 2011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5차 개정
  • 2012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6차 개정
  • 2013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7차 개정
  • 2014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8차 개정
  • 2015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9차 개정
  • 2016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10차 개정
담당자
행정과  김경희 ☎ 260-08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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