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 1기준(21개관)
연번 | 구분 | 기관명 | 지역 | 운영형태 | 정원 | 대 상 | 기 간 | 연락처 | 기타 |
---|---|---|---|---|---|---|---|---|---|
1 | 부적응·대안교육 | 사랑어린마을인생학교 | 순천 | 통학·기숙 | 15명 | 고1,2 | 6개월~1년 | 727-2210 | |
2 | 부적응·대안교육 폭력피해 선도위특별교육 | 지오문화·예술교육센터 | 화순 | 통학·기숙 | 15명 | 중·고 | 3개월,6개월 | 372-2063 | |
3 | 심청골짝나라학교 | 곡성 | 기숙 | 16명 | 초·중·고 (남) | 학교와 협의 | 363-4224 | | |
4 | 두리셋청소년학교 | 여수 | 통학 | 7명 | 중·고 | 3개월~6개월 | 692-9128 | | |
5 | (재)아시아문화재단 | 보성 | 기숙 | 12명 | 고 (남) | 1주~3개월 | 853-2922 | | |
6 | 부적응·대안교육 선도위특별교육 | (사)청소년과미래자립지원센터 | 목포 | 통학 | 5명 | 초·중·고 (남) | 1주, 3개월 | 274-1389 | |
7 | 미혼모·출산 | 성모의집 | 목포 | 기숙 | 6명 | 중·고 (여) | 1개월 | 279-8004 | |
8 | 선도위특별교육 | 순천청소년꿈키움센터 | 순천 | 통학 | 13명 | 초·중·고 | 1주 | 741-6546 | 소년보호기관 |
9 | 선도위특별교육 | 광주청소년꿈키움센터 | 광주 | 통학 | 9명 | 중·고 | 1일~5일 | 062) 375-2283 | 소년보호기관 |
10 | 소년보호기관 |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광주남부지소 | 광주 | 기숙 | 5명 | 중·고(여) | 6개월 | 062) 376-9936 | |
11 | 학습·정서·행동장애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 경기 용인 | 기숙 | 60명 | 초·중·고 | 12일,16주 | 031) 333-1900 | 국립 |
12 | 국립대구청소년디딤센터 | 대구 | 기숙 | 30명 | 초·중·고 | 4주,16주 | 052) 665-6900 | 국립 | |
13 |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 | 전북 무주 | 기숙 | 24명 | 중·고 | 1주~1개월 | 063) 323-2282 | 국립 |
14 | 학교폭력피해 | 해맑음센터 | 대전 | 기숙 | 30명 | 초·중·고 | 2주, 1년 | 070-7119-4119 | 국립 |
15 | 부적응·대안교육 폭력피해 | 범숙학교 | 경남 창원 | 기숙 | 30명 | 중·고(여) | 학기별 | 055) 298-1127 | |
16 | 선도위 특별교육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 곡성 | 통학 | 20명 | 초·중·고 | 2주(1일 4시간) | 363-9586 | |
17 | 화순 | 통학 | 15명 | 초·중·고 | 2주(1일 3~4시간) | 375-7444 | | ||
18 | 장흥 | 통학 | 10명 | 중·고 | 1주(1일 2시간) | 863-1318 | | ||
19 | 강진 | 통학 | 10명 | 초·중·고 | 1주(1일 3시간) | 432-1388 | | ||
20 | 함평 | 통학 | 25명 | 초·중·고 | 1주~6개월 | 323-9995 | 시간제, 전일제 | ||
21 | 장성 | 통학 | 20명 | 초·중·고 | 2주~6개월 | 393-1388 | |
인원 및 위탁기간 등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기관에 미리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학업중단 위기 학생에게 일정 기간 숙려 기회를 부여하고 상담 등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신중한 고민 없이 이루어지는 학업중단을 예방하는 제도
구분 | 내 용 |
---|---|
학업중단숙려제 실시 순서 | 학업중단예방 계획 수립(학업중단예방위원회) → 학업중단숙려제 대상자 파악 → 학업중단숙려제(학생별)계획 수립, 운영 → 학교적응 지속 지원 혹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연계 |
학교별 계획 수립 | 각 학교의 학업중단예방위원회 (담임교사, 부장교사, 전문상담교사, 전문상담요원 등 포함)에서 학업중단숙려제 운영을 위한 별도 계획 수립 및 교내 협업체계 구축 |
대상 |
|
숙려기간 및 상담 및 교육 횟수 |
|
출석인정 |
|
실시 기관 |
|
제외대상 |
|
학업중단숙려제 서식 바로가기
일반 학급과 구분하여 다양한 교육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대안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학급으로 교육목적, 학생수준 등에 따라 교육과정, 학습방법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할 수 있는 학급
대안교실참여가 필요한 학생을 발견·선정하여 참여대상자 특성에 따라 학급을 편성하고, 프로그램을 개발
프로그램 유형 | 프로그램 소개 |
---|---|
치유중점 |
|
공동체 체험 중점 |
|
학습·자기계발 중점 |
|
진로·직업 중점 |
|
학교 내 대안교실 메뉴얼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