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지9하는 학교(기관)

HOME 활동자료지9하는 학교(기관)

지9하는 기관 선언식 및 넷제로 실천(플로깅데이)-순천교육지원청

  • 작성자 황득경
  • 등록일 2026.04.04
황득경
061-729-7781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신규)은 4월 월례회에서 ‘지9하는 기관’ 선언식을 열고,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넷제로 실천 의지를 다졌다.

이번 선언식은 공공기관이 앞장서 환경보호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실천문화를 확산하고, 일상 속 작은 행동부터 변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마련했다. 선언에 참여한 직원들은 에너지 절약,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자원순환 실천, 친환경 생활습관 정착 등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에 적극 동참할 뜻을 모았다. 단순한 구호에 머무르지 않고, 조직 차원의 실천으로 이어가겠다는 의지도 함께 확인했다.

순천교육지원청은 선언식과 연계해 4월 1일부터 4월 6일까지 부서별 플로깅 활동도 운영했다. 플로깅은 걷거나 이동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환경정화 활동으로, 건강과 환경보호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참여형 캠페인이다. 각 부서는 청사 주변과 지역 일대를 중심으로 환경정화 활동을 펼치며 탄소중립의 의미를 되새겼다. 직원들은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보호 활동이 지역사회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

이번 활동은 거창한 실천보다 생활 속에서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직원들은 가까운 거리 걷기, 개인 컵 사용, 분리배출 생활화, 불필요한 전력 사용 줄이기 등 작은 실천이 넷제로 달성의 출발점이라는 인식을 공유했다. 특히 부서별 참여 방식으로 운영해 구성원 간 소통과 협력을 높이고, 조직 전체가 함께하는 친환경 실천문화를 만드는 계기가 됐다. 환경보호를 특정 부서의 과제가 아닌 모두의 일상 과제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도 한층 확산됐다.

순천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기후위기 대응과 지속가능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친환경 실천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교육지원청 차원의 실천뿐 아니라 학교 현장과 연계한 환경교육, 생태전환교육, 자원순환 실천문화 확산에도 힘을 쏟을 방침이다. 이를 통해 학생과 교직원,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녹색 실천 기반을 넓히고,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는 지역 교육공동체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김신규 교육장은 “기후위기 대응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공동의 과제이며, 공공기관의 실천이 지역사회 변화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며 “순천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지9하는 기관’으로서 생활 속 작은 실천을 꾸준히 이어가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횟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