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남혁신학교란

HOME 전남혁신학교전남혁신학교란전남혁신학교란

전남혁신학교 운영 틀

샘플이미지

지향: 모든 학생의 소중한 삶

우리 교육의 현재와 미래는 개인과 사회의 경제적 풍요, 삶의 질적 만족, 공동체와 생태 지속 등을 교육의 전제 조건, 또는 과정의 목표로 두고 있다. 이러한 방향성을 기반으로 전남혁신학교 2023은 ‘모든 학생의 소중한 삶’을 추구한다. ‘모든 학생’은 소수의 수월성 교육보다는 모두의 탁월성이 발현되는 교육, ‘소중한 삶’은 학생 개개인의 ‘삶’의 맥락이 중시되는 배움 교육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전남의 학생들은 ‘나와 우리 모두가 함께 성장하면서 더불어 잘 사는 삶’을 살아갈 것이다.

핵심목표 및 중점과제

테이블스타일
핵심목표

배움의 주체

참여의 자치

포용의 관계

중점과제

학습자 주도성
교사 주도성
학교교육과정 자율성

학교자치
학생자치

사람-사람 관계
사람-지역 관계
사람-생태 관계

「배움의 주체로 살아가는 학교교육공동체」

  • 모든 학생의 소중한 삶’이 전남혁신학교에서 실현되기 위한 학교 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의미한다. 미래 사회의 디지털 전환, 불확실성, 복잡성 등은 학생들에게 직면하게 될 변화에 순응하는 것을 넘어 도전하고 창조하는 주체적 배움의 역량을 요구한다.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는 학습자 주도성이 성장되도록, 교사는 국가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교육과정 자율화의 확대 의미를 충분히 살려서 지도한다.

「참여의 자치를 살아가는 학교교육공동체」

  • 모든 학생의 소중한 삶’을 위한 민주시민으로서 삶의 태도를 의미한다. 교육자치는 분권에 바탕을 두고 학생 배움에 최우선 과제를 두는 교육성, 학교 구성원 모든 주체가 상호 존중하는 자주성, 교육공동체가 참여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민주성을 근간으로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청에 머무르고 있는 교육의 분권과 자치 개념을 적극적으로 학교에 부여할 뿐만 아니라 학교 자치력을 높이고자 하는 교육청의 인식 전환도 함께 필요하다.

「포용의 관계를 살아가는 학교교육공동체」

  • ‘모든 학생의 소중한 삶’의 지속을 위해 우리가 가져야 할 미래 가치를 의미한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지역, 사람과 생태는 상호 유기적 관계이다. 사람은 자신을 둘러싼 사람-지역-생태와의 관계에서 높은 책임감을 바탕으로 자신뿐만 아니라 모두의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