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서비스헌장
교육행정서비스헌장제 의의
교육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고객생활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서비스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이행기준과 내용, 제공방법, 절차, 잘못된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정해 공표하고, 이의 실현을 고객들에게 문서로 약속하는 제도
헌장 표준안
- 헌장전문서비스 이행표준(고객을 대하는 자세, 업무내용, 고객의견제시 방법)
-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의 공표
- 국민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사항
헌장제정 7대 원칙
- 고객중심의 원칙
- 서비스 구체성의 원칙
- 최고 수준의 서비스 제공 원칙
- 비용, 편익 형량의 원칙
- 체계적 정보제공 원칙
- 시정 및 보상조치 명확화의 원칙
- 고객참여의 원칙
도입배경
헌장제 추진 현황
- 2000년도: 헌장제 도입
- 기관별·업무별 헌장 제정 운영(본청, 직속기관, 지역청 등 29개 기관 제정)
- 「전라남도교육청 민원행정서비스헌장」제정
- 2002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1차 개정
- 2003년도
- 본청 각 실·과별 헌장 운영 확산(11개 헌장 제정)
- 도내 모든 교육행정기관 및 학교에 행정서비스헌장 제정·운영
- 2004년도
- 2003 행정자치부 주관 행정서비스헌장제 운영 우수 기관 선정(헌장마크 수여)
- 2006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2차 개정
- 2009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3차 개정
- 2010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4차 개정
- 2011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5차 개정
- 2012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6차 개정
- 2013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7차 개정
- 2014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8차 개정
- 2015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9차 개정
- 2016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10차 개정
- 2017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11차 개정
- 2018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12차 개정
- 2019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13차 개정
- 2020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14차 개정
- 2021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15차 개정
- 2022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16차 개정
- 2023년도: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17차 개정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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